저번 시간에 이어 쿠팡파트너스 광고 종류와 어떻게 만드는지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https://tistoryhelp.tistory.com/8
아직 쿠팡파트너스가 뭔지 모르시거나 가입 안하셨다면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먼저 쿠팡파트너스 로그인 후 링크생성에 커서를 갖다대면 위와 같이 링크와 관련된 페이지가 쭉 나옵니다
1. 상품 링크
원하는 상품 딱 하나의 링크만 만들어 주는 광고 기능 입니다
예를 들어 짬뽕 이란 단어를 검색하면 실제로 쿠팡에서 판매되는 짬뽕과 관련된 상품들이 쭉 나옵니다
그냥 쿠팡 홈페이지랑 같은 기능이라고 보시면 될거에요
그럼 여기서 특정 상품에 커서를 대면 링크 생성 이라는 정보가 뜹니다. 이걸 눌러보면...
위와 같이 미리보기 이미지와 HTML 코드가 제공 됩니다. 이걸 복사해서 내 글 중 넣고싶은 곳에 넣으시면 끝이에요
물론 개별상품 링크는 반드시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습니다." 문구를
작성해 주셔야 차후에 불이익을 받지 않을테니 해당 문구는 개별상품 링크가 사용된 글에는 반드시 표시해 주세요
2. 간편 링크 만들기
말 그대로 간단한 링크를 만드는 겁니다
먼저 쿠팡 홈페이지에서 짬뽕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그러면 위의 인터넷창 주소가 바뀌게 되는데요,
저걸 복사해서 간편 링크 만들기에 넣어주면 파트너스 URL을 생성해 주고 이걸 붙여 넣으면 끝입니다
참고로 짬뽕 이란 단어가 %EC%A7%AC%EB%BD%95로 자동 변경되는 거니 그냥 쿠팡 검색 결과창 주소를 넣으시면 됩니다
이 광고를 클릭한다면 쿠팡에서 짬뽕이 검색된 결과창이 자동으로 보이게 되는것이죠
물론 검색 결과 대신 개별상품 주소를 넣어도 URL을 만들 수 있습니다
3. 다이나믹 배너
여러 상품이 묶음으로 보이는 배너를 만들어 줍니다
저번 포스팅에 애드센스와 달리 광고 내역을 내가 정할 수 있다고 했는데, 바로 이 광고를 적극적으로 이용하시면 됩니다
내가 미리 세팅해둔 배너를 계속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 배너의 제목, 타입등의 정보가 노출되어 있습니다
배너 타입이 내가 어떤 방식의 광고 배너를 만드는지 결정하는 거니까 여러 개를 써보면서 효과를 비교해 보세요
먼저 아무 배너도 없다는 가정 하에 오른쪽 상단의 배너 생성을 눌러줍시다
배너 제목은 그냥 아무렇게나 지어 주셔도 무방합니다. 내가 알아볼 수 있을 정도로만요
중요한건 배너 타입인데 4가지의 보기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파트너스 추천과 고객 관심 기반 추천은 말 그대로 쿠팡에서 추천해 주는 상품 리스트를 제공해 줍니다
위의 예시에서 고객 관심 기반 추천을 눌렀더니 침대커버, 영양제, 화장품, 식품이 중구난방으로 나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불특정 다수를 노리는 것 같은데 두 추천 간에 큰 차이는 못느끼겠습니다.
사실 이걸 쓸거면 그냥 애드센스 추천 광고 띄우는게 더 나아 보입니다. 굳이 쓸 필요는 없을거 같아요
카테고리 베스트는 말 그대로 해당 카테고리에서 가장 잘 팔리는 상품만 보여주는 기능입니다
카테고리 베스트에서 식품을 골랐더니 잘 팔리는 계란, 우유, 훈제오리, 방울토마토를 추천해주네요
내 블로그 글이 특정 카테고리에 딱 맞는 주제라면 카테고리 베스트로 하는것도 나쁘지 않아 보입니다
단, 쿠팡파트너스는 판매금액의 %로 받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한 카테고리는 노출 안하는게 나을수도 있을거에요
상품 직접 선택 : 쿠팡파트너스 배너 광고의 꽃입니다. 내가 스스로 광고물품을 선택하는거에요
위와 같이 배너 타입을 상품 직접 선택을 누르고 배너 데이터를 클릭하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직접 선택한다고 했으니 배너 데이터도 아직 생성되지 않은 것이니까요
그래서 추가 버튼을 눌러 배너 데이터 상품을 직접 선택해 줍시다
예시로 짬뽕을 검색하면 왼쪽 화면에 실제로 쿠팡에서 판매되는 짬뽕에 대한 리스트가 쭉 나옵니다
이제 내가 넣고싶은 상품을 클릭하면 오른쪽 화면에 추가가 되는것이죠
나만의 카테고리 베스트 상품 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최대 20개까지 넣을 수 있는데 여러개를 검색해서 섞어 넣을 수도 있으니 조합을 잘 짜셔야 합니다
제가 짠 예시는 짬뽕, 만두, 탕수육을 세트로 보여주는 배너입니다
한 배너에 짬뽕만 여러개 있는 것보다 짬뽕과 시너지가 날 만한 상품인 만두, 탕수육이 같이 있는게 훨씬 클릭할 확률이 높겠죠?
하지만 내가 링크로 건 상품이 품절이나 더이상 판매가 안될 경우 링크를 눌러도 살 수 없으니 내 수익도 0원이 됩니다
쿠팡을 이용해 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생각보다 인기 상품이 품절되거나 사라지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이렇게 쿠팡 파트너스의 중요한 광고인 다이나믹배너의 종류와 간단히 만드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그 외에 카테고리 배너는 로켓와우, 로켓직구, 로켓프레시 등 특정 카테고리 링크를 달아주는 광고입니다
4. 카테고리 배너
쿠팡의 특정 카테고리 기능 중 하나만 보여줍니다
이거는 내가 직접 만들 순 없고 위의 카테고리를 무조건 골라야 합니다
로켓 도서를 골랐다면 위와 같이 배너 사이즈만 조정되고 문구와 클릭 결과는 항상 동일한 카테고리 배너를 만들 수 있습니다
5. 검색 위젯
그냥 조그만 검색창 링크를 만들어 줍니다
검색 위젯은 더 간단한데 사이즈 변경도 못하고 그냥 로고 4개중 하나를 골라서 넣는 기능입니다
사실 사용할 일은 거의 없을거 같아요
오늘은 쿠팡파트너스 광고 종류 5개에 대해 간략하게 알아 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선 이제 만들어진 광고를 내 블로그 글에 적용시키는 법에 대해 다뤄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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